포스트

이상한 워드프레스 정보가 많은 이유: 국내는 더 심각합니다.

발행:

| 업데이트:

포스트

WP스퀘어의 모든 정보는 국내 상용 서비스를 기준으로 합니다.

블로그, 유튜브, 강의 사이트에는 수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 전문가를 자체하며 컨텐트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컨텐트가 잘못 됐거나 좋지 못한 방식을 나열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그 이유에 대해 유추해 봅니다. 원인은 크게 잘못된 정보와 이를 확산시키는 워드프레스 전문가(?)입니다.

1. 제휴 마케팅 수익

대부분의 유료 테마, 플러그인과 호스팅은 제휴 링크에 따른 커미션을 제공합니다. 해당 링크로 방문한 사용자 결제액의 10~50%를 주는 방식입니다. 제휴 링크 자체는 정당한 수익이지만, 이를 노린 수익 목적의 글이 너무 많습니다. 예를 들어 ‘best wordpress themes’로 검색해 글을 열람하면, 상용 서비스에 적합하지 않은 테마가 추천 목록에 많고, 대부분 제휴 링크로 연결됩니다. 방대한 영어권을 대상으로 글을 쓰고, 커미션을 받으면 꽤 괜찮은 수익일 수 있습니다. 국민소득이 낮은 국가라면 더욱 더 엄청난 수익입니다. 덕분에 많은 분들이 글도 염심히 쓰고, SEO도 열심히 하는 것 같습니다.

IT 매체인 HONKIAT의 테마 추천 기사들. 이런 기사를 반복적으로 생산해 제휴 마케팅 수익을 얻는다.

국내에서도 지연 시간이 발생하는 해외 서버 호스팅을 권유하는 컨텐트가 매우 많습니다. 국내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경우, 당연히 국내 서버를 사용해야 합니다. 국내에서 제공 받을 수 없는 필수 기능이나 서비스로 불가피하게 사용할 경우에도 일본 서버가 마지 노선입니다. 해외 서버를 추천하는 경우, 그 의도를 먼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자사 제품 프로모션

자산 제품을 프로모션하기 위해 컨텐트 마케팅을 하는 건 정당한 일입니다. 그리고, 해당 브랜드의 사이트라면 독자를 이를 바로 인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컨텐트 사이트와 제품 개발사 간의 관계를 알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국내에도 잘 알려진 WPBeginner. WPBeginner는 이름 그대로 초급 사용자 대상의 컨텐트를 다루는 데 OptinMonster, WPForms, MonsterInsights, All in One SEO 등 30여개의 워드프레스 제품을 보유한 Awesome Motive 소속입니다. 따라서 컨텐트 대부분이 자사 제품의 홍보 창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인 WPEngine이 운영하는 Torque Mag. WPEngine은 ACF, WPMigrate, WP Offload Media 등의 워드프레스 제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컨텐트를 볼 때 크게 경계할 필요는 없지만, 자사 제품에 유리한 방향으로 컨텐트가 작성되고 있다는 점을 알고 봐야 하니다.

3. 좋은 방법이 아닌 쉬운 방법

글로벌하게 워드프레스도 초급자 대상의 컨텐트가 더 대중적입니다.

17만명의 구독자가 있는 WPTuts 유튜브 채널. 무료 플러그인과 제휴 수익을 받은 유료 플러그인 위주의 컨텐트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아래와 같은 이유로 좋은 방법이 아닌 쉬운 방법이 자리를 잡는 것 같습니다.

  • 컨텐트 팔이: 서점이나 강의 사이트에서는 ‘누구가 쉽게’로 시작하는 워드프레스 컨텐트가 넘칩니다. 쉽다고 이야기해야 더 잘 팔리는 속성을 이용하는 거죠.
  • 중고급자의 부재: 국내에는 중고급 워드프레스 사용자가 거의 없습니다. 위에서 말한 ‘누구가 쉽게’로 시작한 분들이 넘기에는 워드프레스의 학습 곡선(Learning Curve)가 만만하지 않습니다. 사실 워드프레스 관련 컨텐트를 만드시는 분들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안 써보고 쓰는 컨텐트

실제로 사용해봤다면 절대로 추천할 수 없는 테마나 플러그에 대한 추천 컨텐트도 존재합니다. 아마도 제품 소개를 비롯해 여리저기에 있는 글을 짜집기한 것 같습니다.

  • YITH WooCommerce Subscription 소개 컨텐트: 해당 플러그인은 국내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 Toolset 추천 컨텐트: Toolset은 사이트의 속도를 매우 매우 느리게 됩니다. 게다가 사실상 개발이 중단됐습니다.

5. 워드프레스를 모르는 워드프레스 전문가(?)

국내에서 워드프레스 전문가라도 자청하는 많은 분들이 사실은 워드프레스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워드프레스 전문가들(?)이 워드프레스를 모르는 이유를 읽어 보세요.

6. 초보자의 컨텐트

무언가 배우면서 이걸 기록하는 것을 매우 효과적인 학습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를 공개하는 건 타인을 위해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저에게 교육을 받은 워드프레스 초보자가 해당 내용을 재편집해서 블로그에 포스팅한 경우가 있습니다. 얼추 비슷한 이야기였으나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너무 많아 당황스러웠습니다.

‘누구나 쉽게’라는 말에 혹해 워드프레스를 시작한 분들께는 넘기 어려운 장벽이죠. 덕분에 워드프레스의 초보자 수준에 멈추는 분들이 많고, 이분들이 쓰신 글도 당연히 많습니다. 워드프레스를 떠나도 이분들이 기록한 블로그 글은 여기 저기 남습니다. 통계적으로 면밀히 조사하지는 않았지만, 워드프레스를 다룬 많은 블로그 글의 패턴이 있습니다. 수 개월간 워드프레스에 대한 기초적인 글을 많이 쓴 후에 포스팅을 멈춘 패턴입니다.  아마도 중급으로 넘어가기 전에 워드프레스를 포기한 경우로 추측됩니다.

7. 잘못된 정보의 확대 재생산

좋지 않은 정보들이 국내에서 확대 재생산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위 워드프레스 전문가라는 분이 블로그나 유튜브를 통해 해당 정보를 배포하고, 이를 다른 분들이 다시 배포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보안을 위해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모두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라는 잘못된 정보가 생성되고 동일한 글이 여러 블로그에서 발견됩니다.

관련 태그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리소스